본문 바로가기

Computer/All that ERROR!!!!!!

다른 네트워크 대역대에서 프린터 공유하기

윈도우에서 공유 기능을 이용하면 같은 대역대의 네트워크에서 쉽고 편하게 파일과 프린터/스캐너 등을 공유할 수 있다. 여기서 같은 대역이란, 12자리의 ip 중(ipv4기준) 앞에 9자리가 같다는 거다( aaa.bbb.ccc.0~aaa.bbb.ccc.255까지). 그런데 이 대역이 다르면 일반적인 공유법으로는 공유폴더 접근이나 네트워크 프린터 이용이 되지 않는다. 열심히 구글링을 해보아도 딱히 정답이 나오지 않아 답답해하던 차에 방화벽 설정을 바꾸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결론부터 말하면 성공)


우선 방화벽 설정은 프린터가 설치된 컴퓨터에서 해야 한다. 


설정은 모두 윈도우7 기준이다.


제어판 ->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에 가서 왼쪽 아래 Windows 방화벽 을 누르면 방화벽 옵션으로 갈 수 있다.




들어가서 고급설정을 누른다.



방화벽이란 네트워크에서 들어오고 나가는 요청들을 검사하는 기능을 말하는데, 여기서 우리가 필요한 기능은 외부 내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프린터가 연결된 컴퓨터로 들어오는 연결이므로 인바운드 규칙을 봐야한다. 인바운드 규칙에서 쭉 내려오다보면 파일 및 프린터 공유 옵션들이 모여있다.




왼쪽에 초록색 V 가 있는 녀석들 중 가장 위의 옵션에 들어가서 영역을 보면 다음과 같이 IP를 설정하는 곳이 있다. 여기에서 본인의 IP를 아래 원격 IP주소에 추가한다.





추가하면 아래와 같이 된다(물론 그림은 시연을 위한 가짜IP)



자..이제 IP 등록해주는 이 작업을 초록불이 들어와있는 모든 파일 및 프린터 공유 옵션에 대해 해주어야 한다. (특정 항목만 해도 될 수도 있지만 필자는 그것까진 모르겠다. 혹시 전문가가 계시면 알려달라)



이제 본인 컴퓨터로 돌아와서 프린터를 추가한다.  프린터 항목에 가서 프린터 추가->네트워크, 무선... 을 선택한다.



자동으로 검색하는데 바로 원하는 프린터가 목록에 없습니다를 누르자. 어차피 검색해도 안 나옴.




여기서는 이름으로 공유 프린터 선택 항목에다 \\(프린터컴 IP)\(프린터이름) 을 넣어주자. 대개 IP까지만 넣으면 프린터 이름은 자동으로 검색이 될 것이다.




이렇게 추가하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