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All that ERROR!!!!!!

게임 실행시 전체 화면이 안되요 - 숨어있는 확장 옵션을 찾아서!


혹시 ATI 계열의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한 후 전체화면으로 실행되어야 할 게임들이 800*600 으로 "작게" 나온 경험이 있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될듯 싶다.

ATI의 공식 드라이버는 CCC(Catalyst Control Center)라는 녀석인데 크게 두 가지 버전이 존재한다. 신형 모델들을 위한 일반 버젼과 구형 모델들(리스트는 아래를 참조)을 위한 Legacy 버전(최신버전(10.2) 다운하기)이 그것인데 "AMD의 그래픽 가속기는 windows 7 아래 dx9 를 지원하지 않고, 앞으로도 지원계획 없음" 이란 발표로 욕을 바가지로 먹고있다. 다시는 A당 그래픽카드를 쓰지 않겠어!를 외치지만 당장 노트북에 온보드 카드가 x1250이니 당분간은 딱히 뾰족한 수가 없다.


아무튼, 문제가 뭐냐하면, legacy의 예전 버전들에서는 "확장 옵션" 이 있어서 전체화면 게임도 노트북 풀스크린으로 즐기는 것이 가능했었는데, 언제부턴가(9.3으로 기억한다) 그 확장 옵션을 찾을 수 없게 되었다!!(이건 뭥미!!!!!)




이랬던 아이가......



이렇게 변했어요...(scale option 가출사건?)


이렇게 됨으로써 나타난 가장 큰 문제는, 전체화면을 사용하는 게임(starcraft 등등) 이 화면 가운데에 "작게" 나오는 것이다.(15인치 화면에 손바닥만하게 나온다) 수시간의 무의미한 구글링에선 별다른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얻지 못했지만, trial and error!!!를 거듭한 끝에 알아냈다! 최신형 ATI legacy 드라이버에서 전체화면 확장하는 법!

windows 7 을 지원하지 않겠다는 변-_-태 같은 발표를 한 회사답게 변태-_-같은 솔루션을 찾았는데.......

자 우선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Advanced 모드(위 사진과 같은) 에서 기본모드로 변환하자. 아래의 그림과 같이 보기-기본모드 를 선택하거나 왼쪽 아래 "기본"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텐데, 위 탭에서 <빠른 설정>을 클릭하고, <노트북 패널 등록정보>를 누르면 <디스플레이 패널에 맞게 바탕 화면의 크기 조정> 이라는 옵션이 보인다. 선택하고 <이동> 을 누르자.




아! 드디어 찾았다..... 숨어있던 해상도 옵션.... 아래와 같이 <디스플레이 패널에 맞게 크기 조정> 을 눌러주고 마침을 누른 뒤 CCC를 종료하면 된다!




분명 이 기능은 CCC에서 빠진 것이 아니라 숨어 있는 것이다. 또한 legacy 가 아닌 일반 드라이버에서는 Advanced 모드에서도 선택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진다. 정말 이해할 수 없는 것은 말 그대로 고급모드(Advanced)에선 선택할 수 없는 옵션이 기본 모드에서 선택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그러면 왜 고급-_-이라고 하는거냐....게다가 CCC에선 해상도 조절 조차 할 수 없고 윈도우의 기본 디스플레이 설정을 이용해야 한다. 참......왜 이리 만들어놨는지....

답답한 상황이지만, 본인과 같이 어쩔 수 없이 A당 구형 그래픽카드를 쓰는 사람들도 이젠 최신 CCC legacy 드라이버에서 전체화면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현재 ATI Legacy 드라이버를 사용해야 하는 그래픽카드 목록

ATI Radeon 9500 Series
ATI Radeon 9550 Series
ATI Radeon 9600 Series
ATI Radeon 9700 Series
ATI Radeon 9800 Series
ATI Radeon X300 Series
ATI Radeon X550 Series
ATI Radeon X600 Series
ATI Radeon X700 Series
ATI Radeon X800 Series
ATI Radeon X850 Series
ATI Radeon X1050 Series
ATI Radeon X1300 Series
ATI Radeon X1550 Series
ATI Radeon X1600 Series
ATI Radeon X1650 Series
ATI Radeon X1800 Series
ATI Radeon X1900 Series
ATI Radeon Xpress Series
ATI Radeon X1200 Series
ATI Radeon X1250 Series
ATI Radeon X2100 Se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