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왕초보도 따라하는 펀드투자하기(1) - 펀드가 뭔가요?


돈을 불려보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처음 펀드를 시작할 때 가장 막막한 건 어떤 펀드를 어떻게 골라야 하는지 하는 법이다. 종류는 많고 이름도 다양하고, class 이건 뭐지?(먹는건가?).. 기본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용어가 무엇을 가리키고 있는지, 또 그것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아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고, 또 무엇보다 현대인의 만성질환인 "귀찮음" 을 넘을 수 있을 지도 의문이다.(그렇게 귀찮아서 돈관리를 잘 하겠냐만은..) 

아무튼, 그래서 지금 쓰고자 하는 것은, 용어는 하나도 모르겠고, 일단 고! 를 외치는 왕초보 투자자들을 위한 지침이다. 물론 이 지침들이 만능 Theorem 이면 좋겠지만 딱히 그렇지도 않다.(Every rule has exceptions라고 하지 않는가) 하지만 아무런 바탕이 없는 상황에서 큰 틀을 잡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우선 펀드가 뭔가?

우리가 흔히 말하는 펀드는 뮤추얼 펀드(mutual fund)로 투자회사들이 주식발행을 통해 자금을 모아 그 자금을 운용해 수익을 배분하는 투자상품을 말한다. 즉, 펀드는 일종의 주식이다! 주식의 의미를 잘 생각해보자. 간단히 말해 주식회사에 대한 권리를 나타내는 것이다. 펀드도 마찬가지다. 당신이 펀드에 투자, 혹은 펀드상품을 구매하는 행위는 그 펀드에 대한 권리를 취득하는 것이다.

여기서 문득 들 수 있는 궁금증 하나. 그럼 왜 사람들이 펀드를 하는가? 그에 대한 답은 세 가지로 할 수 있다.

첫째, 우리는 금융 전문가가 아니다. 날고 기는 애널리스트들도 까딱하단 하루 아침에 수익률이 곤두박두치는게 주식시장이다(물론 펀드의 투자범위는 주식으로 한정되지 않지만, 여기서는 주식을 예로 들자). 그런 risky 한 시장에 무턱대고 들어가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물론, 제대로된 가치평가를 하고 그에 맞는 가격에 주식을 사 장기보유를 하는 Warren Buffett 같은 입장이라면 얘기가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일반인' 들은 그렇지 않다. 그런 점에서, 펀드를 매수하는 것은 수수료라는 탑승료로 전문가가 운전하는 차에 동승하는 것이라 보면 되겠다.

둘째, 우리는 너무 가난하다. 삼성전자의 주가가 70~80만원 하면 뭐하나, 나같은 대학생들에겐 한 주 사기도 벅차다. 분산투자 측면에서도 다양한 곳에 나눠서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한건 안다. (옵션은 무효여-_-)
문제는.....돈이 없다고!!!
그렇지만 펀드를 매수하면, 만 원을 투자하더라도 다양한 주식에 투자를 할 수 있다(최소한 5 가지 이상의 주식으로 구성된다).다. \10,000에 삼성전자, POSCO, SKT, 현대자동차 등등에 모두 투자할 수 있다는 소리!

셋째, 세상은 넓고 투자할 곳은 많다! 중국이 급성장하는 건 알겠는데, 그래서 투자는 어떻게 할 수 있는데? 베이징 가서 주식 사올건가?? 투자할 곳이 많은 만큼 다양한 펀드들이 존재한다. BRICs(한 물 갔다고 평가받지만), 중국, 인도, 베트남, 일본, 미국, 남미, 동유럽 등등등 의 다양한 투자처를 펀드를 통해 만날 수 있다. 또한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힘든 원자재나 REITs 에도 쉽게 투자를 할 수 있으니 이 얼마나 편리한가!

이 외에도 장기간 적립식 투자를 통한 deviation 감소, 환헷지를 통한 환율변화에 대비 등등의 장점이 있다.


하지만! 모든 게 좋을 수는 없는 법! 장점만큼 단점도 분명히 있다.

1. 즉시성이 떨어진다. 뭔말이냐면, 오늘 펀드를 매수한다 해서 당장 사는 것이 아니라 예수금 형태로 있다가 매수를 하게 되는데 그 기준은 15시로, 15시 전에 매수를 하면 당일 시장 마감가(종가)로, 그 후에 매수를 하면 다음날 종가로 매수하게 되는 것이다. 팔 때도 마찬가지. 즉, 현금으로 바꾸는 데 걸리는 시간이 다소 필요하단 소리.

2. 수수료. 3% 별거 아닌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운용 및 수탁 수수료, 선취 수수료 등등이 있는데 그런건 차차 보도록 하고, 아무튼 수수료가 싸진 않다는 거다. 수수료 인하좀 해줬으면 하는 개인적 바람이 있다.

3. 잘 되면 내 탓, 안 되면 고객탓? 펀드는 공격적인 수익성 상품이다. 수익이 나서 펀드가격이 오르고, 수익률도 오르면 좋겠지만, 만약 손실이 나면? 그 또한 고객탓이란다. 이 또한 몇년 전부터 바뀌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지만 별로 효과가 없는 듯 싶다.

오늘은 여기까지~펀드란 무엇이며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써보았다. 

다음엔 어떤 펀드들이 있는지, 또 펀드 특징을 어떻게 파악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