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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er/Excel/Powerpoint

[Excel] 쉼표로 구분된 데이터 나누기

a,b,c,d,e,f 라는 데이터가 있다고 가정하고 이 데이터를 나누어 각 셀로 넣는 법을 알아보자.


우선 흔히 사용하는 텍스트 나누기 기능을 보자.



데이터- 텍스트 나누기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뜬다. 우리 데이터는 특정 구분기호(쉼표)로 구분되어 있으므로 <구분 기호로 분리됨>을 선택. 만약 데이터가 일정한 간격이나 탭으로 구분되어있으면 <너비가 일정함>을 선택한다.




여기서 적당한 구분 기호를 선택. (이 경우엔 쉼표) 마침을 누른다.



쉼표를 기준으로 데이터가 한 줄로 나눠진 것을 볼 수 있다.



텍스트 나누기는 편리하고 쉬운 기능이지만, 한 열만 선택 가능하고 데이터는 오직 열로만 분리된다 (가로로만 분리됨). 그렇다면 세로로 분리하고싶을 때는 어쩐담? VBA를 쓰면 해결되지만 그보다 쉬운 방법을 소개한다.




바꾸기 (Ctrl + H) 를 누르고, 찾을 내용에 쉼표(,), 바꿀 내용에 Ctrl+Shift+J (혹은 Alt+ 1,0 - Alt를 누른채 1 0 을 차례대로 누름)을 넣으면 뭔가 점이 생긴다. 이제 모두 바꾸기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




줄이 구분된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한 셀에 모든 내용이 들어가므로, 이를 메모장에 붙인 후 다시 가져오면 여러 셀로 나눠서 넣을 수 있다.


Note 1. 텍스트 나누기로 나눈 후 복사-붙여넣기 옵션에서 행-열 바꾸기를 눌러도 동일한 결과를 얻는다. 다만, 이는 데이터가 매트릭스꼴, 예를 들어 a,b,c,d 가 A1 부터 D4까지 있으면 매우 귀찮아진다.


Note2. 처음부터 새 행으로 나누고 싶을 땐 VBA 매크로를 써야한다.


Note 3. 위 결과는 Cells.Replace ",", ChrW(10) 를 VBA에서 실행한 것과 동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