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eyond Borders/Suomi

Learning Finnish - 핀란드어 첫걸음 (7) - 동사의 규칙변형

지난 글에서 본 Olla 동사처럼, 핀란드어의 동사는 기본적으로 6개의 주어군에 따라 변신!하게 되는데, 이런 변형은 거의 모든 동사에 적용이 가능하다(오직 4개의 동사만 불규칙). 따라서 동사의 규칙적인 변형 모습을 잘 파악하고 있으면, 문장을 만들 때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다음 두 동사를 보면서 배워보자

모든 것은 그림에 설명되어 있지만, 차근차근 하나씩 되짚어 보자. (asua 는 살다, etsiä는 찾다 라는 뜻이다)
다만 왜 동사 두 개나 예를 들었는지는 아래에서 설명하겠다.

모든 핀란드어의 동사는 -a 혹은 -ä로 끝나고 우리는 그것을 기본형이라 부른다. 따라서 사전에서 찾을 때는 이 기본형으로 찾아야 한다. 동사의 변형은 이 a 혹은 ä를 떼어내는 것부터 시작이다.

minä의 경우 -n을 붙여준다.
sinä의 경우 -t를 붙여준다.
hän/se의 경우 가장 마지막 자리에 있는 글자를 한 번 더 써준다. asu 는 -u고, etsi 는 -i.
me의 경우 -mme를, te의 경우 -tte를 써준다. (Olla 동사를 외웠다면 쉽게 외울 수 있을 것이다)

자 이제 문제의 he/ne 이다. 여기에서는 -vat 혹은 -vät을 붙여야 하는데, 이는 맨 처음 동사의 기본형에서 떨어진 글자가 a이면 -vat, ä이면 -vät를 써야한다. 왜 그런가???

이는 핀란드어 모음의 특징 때문이다. 핀란드어의 모음은 크게 세 그룹으로 나눌 수 있는데 안소리가 나는 {a,o,u}, 바깥소리가 나는 {ä, ö,  y}, 그리고 중립적인 {e, i} 가 그것이다. 이 그룹들은 서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서, 한 단어 내에서는 그룹 내의 모음만 쓰려는 경향이 있다.(중립은 두 그룹 모두와 어울린다.)
예를 들어 asu- 에서는 a와 u가 사용되었으니 마지막에 ä보다는 a가 어울린다는 얘기다. 만약 단어에 ä, y만 있다면 ä가 더 잘 어울릴 것이다. 
그럼 옆에 etsi-는 어떤가? 중립 그룹의 모음들로만 이루어진 경우에는 바깥소리 그룹을 따라간다. 따라서 etsiä. 

모든 동사에는 동일한 규칙이 적용됨을 꼭 꼭 숙지하자!

다만, 합성어(compound word)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합성어가 ABC라는 단어라고 하면 C의 모음그룹만 따라가면 된다. 앞의 두 단어의 모음그룹은 -a or ä 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